덕수궁 한가운데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중화전이 자리 잡아 왕의 위엄과 그 옆에 이국적인 석조전의 서양 양식의 건물이 눈에 띄었다. 그래서 덕수궁 안의 서양 건축과 한국전통 건축이 마치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이 공존하는 대조적인 배치가 조화롭게 느껴질 수 있었다. 따라서 음양오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와 그의 제자 하제(Hasse,1808~1887)로 대표되나 고전학을 벗어나 널리 퍼지거나 많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후 약 반세기를 이른바 意味論史上의 지하시대라고 한다.
㉢ 프랑스에서는 리트레가 선구자였으나 1880년대의 브레알, 다르
문화적 폐해를 단적으로 밝히고 있는 예이다.
④ 이 책에는 고려 말기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
1. 연구의 목적
현 6차 교육과정에서 미술교육의 특성을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속에서 미적 감점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생활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우리의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게 된다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언어로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의 특질을 이루고 있는 것은 농민들의 가진 끈질긴 생명력과 거기에서 나온 삶의 진정성이다.
전통적인 출판양식과 인터넷과의 만남으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적인 출판양식이라는 의미에서 “퓨전출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2000년 12월, 제22회 출판포럼에서도 “정보사회와 출판미디어의 패러다임 변화”라는 자료를 발표하였다. 이 자료는 위의 자료보다 더욱 이론적인 출판산업의
문화의 특색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 도자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자기 문화가 형성된 시대별 특성들을 정치와 종교, 문화와 관련하여 알 필요가 있다. 즉 한국의 전통 도자기 문화는 도자기에 나타난 그 시대의 믿음, 가치관, 종교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야 한다. 전통 도자기가 형성된 유색
가능하게 하는 언어 능력을 따로 지칭하지는 않았다. 윤여탁(2007)이 용어의 사용에 있어서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 개념을 재고해야 하는데 특히 사고, 문화, 전통 등과 결부된 언어 개념을 도입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였다는 점을 보면 그는 용어의 선택에서 조심스러웠던 것이다.
특질 중에서 20%의 학생이 '원만' 선택했고 대부분 학생들이 사람 됨됨이와 확실한 일 처리 등을 갖추기를 희망했다. '융통성'을 선택한 학생들은 이를 부정적인 단어로 보지 않는다. 그들은 경쟁에서 자신을 보호할 줄 알며 동시에 남을 해치지 않는 것은 사람이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대학
. 그런 과정이 과거 시절의 공부를 풍부히 한다는 측면에서는 유익할 수 있으나, 문제는 고전문학작품을 현대적으로 감상하는 측면은 늘 결여된 채로 작품이해를 다 한 것처럼 여기기 쉽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고전문학을 현대와 먼 거리가 있는 굳은 과거의 유산들로 대하게 된다.